2013년 2월 7일 목요일

구글 계정 사용자를 위한 연동된 로그인


원문: 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accounts/docs/OpenID

역자는 본 번역의 목적을 아직까지 "구글 앱스 계정을 위한 OpenID API"로 제한하므로 이 문서의 목차 이하 내용은 번역을 하지 않습니다.

구글 계정 사용자를 위한 연동된 로그인 (Federated Login for Google Account Uesrs)


현재 제 3자의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은 방문자가 그들의 구글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 OpenID 표준에 기초한 연동 로그인은,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웹 사이트들을 위해 각기 다른 계정을 이용해야 하는 것으로부터, 또 웹 사이트 개발자들이 로그인 인증 수단을 각각 구현해야 하는 작업으로부터 해방시켜 줍니다. OpenID는 사용자가 구글과 같은 OpenID 제공자에게 하나의 계정을 개설하고, 그 계정으로 OpenID를 지원하는 어떤 웹 사이트에도 로그인 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. 이 페이지는 웹 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에 어떻게 구글의 연동 로그인을 적용하는지 설명합니다.

구글은 OpenID 제공자로서 OpenID 2.0 규약에 맞춰 계정 인증[1]을 지원합니다. 제 3자의 사이트에서 요청이 오면, 구글은 기존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사용자를 인증하여, 제 3자의 사이트가 사용자를 알아보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식별자를 해당 사이트로 보냅니다. 이 식별자는 항상 같은 데이터로, 여러 개의 세션을 통해서 제 3자의 사이트가 사용자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. 구글은 또한 다음과 같은 확장기능을 지원합니다:

([1] 여기서 인증, 즉 authentication이란 사용자의 ID와 비밀번호를 서버에 이미 등록된 정보와 맞춰 보는 과정. 로그인 버튼을 클릭했을 때 로그인 된 페이지가 나오기까지 그 중간의 처리.)

OpenID Attribute Exchange 1.0은 웹 개발자가 사용자의 허가를 받은 경우, 사용자ID와 이메일 주소를 포함하여 구글에 저장된 특정 사용자의 정보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.

OpenID User Interface 1.0은 인증 과정에 적용 가능한 또 다른 사용자 경험(UX)을 지원합니다. 기본 UX는 로그인 페이지가 해당 사이트에서 구글의 인증 페이지로 자동으로 넘어가도록(redirect) 되어 있습니다. 이 확장기능은 웹 개발자가 구글 인증 페이지를 팝업창으로 열 수 있도록 해주며, 파비콘을 지원합니다.

OpenID+OAuth Hybrid protocol은 웹 개발자가 OpenID 요청과 OAuth 인증 요청을 결합할 수 있도록 해줍니다. 이 확장기능은 웹 개발자가 OpenID와 OAuth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, 두 단계의 사용자 허가를 한 단계로 줄이는 데 있어서 특히 유용합니다.

PAPE (Provider Authentication Policy Extension)는 사용자 비밀번호 입력을 위한 페이지를 다시 요청해야 할 때와 같은 경우 등, 웹 개발자가 인증 과정 속에서 구글에 수정을 다시 요청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.

OpenID 프레임워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, 다음 사항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:

  • OpenID
  • OpenID attribute exchange
  • OpenID user interface
  • Hybrid "Step2" open-source project/Draft of OpenID OAuth extension
  • PAPE specification

또한 구글의 OpenID API 사용에 대한 토론을 위해 연동 로그인에 대한 Google Group을 참조하세요.

노트: OpenID 인증은 현재 구글 앱스 계정을 지원합니다. 구글 앱스 계정을 위한 OpenID API를 보세요.

대상 독자

이 문서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구글 로그인을 적용하려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 독자가 OpenID 규약에 대해서 이미 읽고 숙지했으며, OpenID에 "관련한 부분(relying party)"을 설정하기 위한 요구사항과 전문용어들에 대해 친숙하다고 가정합니다.

목차

(하략) ..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Xubuntu: Installing a Printer (Canon G3060 PIXMA)

$ sudo apt install system-config-printer Download the proper driver for linux from Canon website. Turn on the printer and set up its WiFi. C...